Activator Methods Chiropractic Techni-que 은 W.C.Lee와 W Fuhr의 창작물이다. 시초부터 그들은 인체의 역학을 강조하고 어떻게 하면 약한 힘의 접촉을 이용하여 인체의 어느 부위에 서브룩세이션이 있는 지를 확인하려고 했다. 분석은 주로 경추와 요추영역에 집중되었다. 그들의 이론에 따르면 요추증후군이 있는 경우 9개의 서브룩세이션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하지 검사를 통해 진단될 수 있다. 비슷한 절차가 경추에도 적용된다. 이러한 기본적인 전제는 척추의 다른 부위에도 적용되어질 수 있다.

ACTIVATOR METHODS CHIROPRACTIC TECHNIQUE은 고유의 기계적인 교정도구를 사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일반적으로 ACTIVATOR ADJUSTING INSTRUMENT 혹은 ACTIVATOR라고 한다. 이 기구는 방아쇠를 당기면 충격을 발생기켜 힘이 인체로 전달되도록 한다. ACTIVATOR는 최근 엄격한 연구를 통해 검증을 받으려하고 있다. 또한 ACTIVATOR를 기초과학 모델로 편입시키려는 노력들이 행해지고 있다.

 
Palmer Upper Cervical Technique은 B.J. Palmer가 개발한 "hole in one"기법의 직접적인 후손이다. 이 기법은 X-ray분석과 함께 체열분석, 하지길이검사, 동작촉진과 정적촉진 등을 이용한다. 교정은 상위 경추에만 행해지며 반동 스러스트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측와위를 취하며 머리 부분에 역학적 낙차를 이용할 수도 있다.







 
Applied Kinesiology은 미시잔의 카이로프랙터인 George Goodheart에 의해 시작되었다. Goodheart는 근육의 강화와 장기의 약화간의 관계에 주목하고 그의 발견을 체계화하는 완전한 방법을 개발하였다. 핵심은 환자의 신체로 하여금 자신의 진단을 돕도록 하는 것이다. Applied Kinesiology는 많은 주목을 받아왔으며 아직도 논란 중에 있다. 그러나 많은 임상가들은 그 방법론의 일부 혹은 전부를 사용하고 있다. Applied Kinesiology는 매우 복잡하고 진단방법들은 주로 분석기법들이며, 기능부전의 지표로서 근력검사를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