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뼈는 옆으로보았을 때 앞쪽으로 곡선을 이루며 각도를 유지해야 하는데, 뼈가 굴곡없이 꼿꼿하게 선 경우를 일자 허리라고 한다. 일자허리는 엑스레이 검진 이외에도 허리를 뒤로 젖히기 힘들거나 똑바로 누워 허리에 손을 넣어보면 잘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일자허리가 되면 디스크의 원인이 되거나 위의 [사진-3]처럼 퇴행성 변화를 촉진하므로 왼쪽그림과 같이 허리 밑에 납작한 배개나 수건을 돌돌 말아 괴어주거나 일자허리에 알맞는 운동을 수시로 하여 허리곡선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일자허리인 경우에는허리에 곡선을 만들어주기 위해 등을 뒤로 젖히는 운동을 많이 해주는 것이 좋다.
수영중에서도 평형을 하는 것이 좋으며, 왼쪽 그림 [운동 1]과같이 두명이 서로 등을 맞대고 업히는 운동을 하면 허리 굴곡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다른 운동으로는 아래 사진과 같이 어린아이가 기어다닐 때처럼 허리를 낮춰주는 운동이 좋다.
이 운동은 허리를 움푹 들어가게 하여 허리곡선을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운동을 할 때는 천천히 하는 것이 좋으며 통증을 느끼지 않는 범위에서 실시해야 한다. 또 모든 동작이 균형을 이루도록 상,하,좌,우 고르게 해주어야 한다.
체조를 할 때나 그 외의 다른 운동을 할 때, 몸에 무리가 간다 싶으면 즉시 그만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