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이란?
요통은 어느 한 질환의 특징적인 용어가 아니라 허리부위에 나타나는 동통 증후군을 광범위하게 표현하는 용어다.
원인에 따라 요통의 증상은 다양하다. 통증으로 움직임이 어렵거나 무딘 동통과 불쾌감, 그리고 허리를 펼 때 격심한 통증에 시달리는 증세가 만성적으로 계속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만은 알아두자!
요통은 대부분이 바르지 못한 생활자세, 비만, 운동부족에 따른 복부의 근력 약화, 요추를 지탱해주고 있는 등배근의 기능저하와 근력의 약화가 원인이다.
때문에 요통환자는 요통의 원인이 되는 배근·복근 등을 강화 시켜주며, 척추의 인대 및 근육의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추천운동
요통 체조나 접영·평영을 제외한 수영, 자전거타기, 걷기 등의 운동이 좋다. 특히 요통 체조는 과학적으로 요통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를 검증받은 것이니 만큼 꾸준히 운동하면 요통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운동요령
요통체조의 경우 아침·점심·저녁 시간 하루3번 정도 매일 하는 것이 좋다. 이때 동작은 연속적으로 2∼3회 반복하며, 동작들 사이의 휴식 시간은 5초가 적당하다. 한 동작을 할 때마다 15초 정도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주의사항
체조를 할 때는 천천히 하는 것이 좋으며 통증을 느끼지 않는 범위에서 실시해야한다. 또 모든 동작이 균형을 이루도록 좌 ·우, 상·하 고르게 해주어야 한다. 체조를 할 때나 그외의 따른 운동을 할때, 몸에 무리가 간다 싶으면 즉시 그만 두어야한다.